소개글

전하 운반자인 캐리어의 분류와 주파수의 대역,변조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 캐리어 (운반체 [運搬體, carrier])
물질 속에서 전류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전하 입자로 주로 전자이지만, 이온 등도 운반체가 될 수 있다. 반도체에서는 다수 운반체와 소수 운반체가 있는데, 전자 또는 양공이 운반체이다. 플라스마는 고온에서 음전하를 가진 전자와 양전하를 띤 이온으로 분리된 기체 상태를 말한다. 이때는 전하 분리도가 상당히 높으면서도 전체적으로 음과 양의 전하수가 같아서 중성을 띠게 된다. 기체는 전기 절연체로서 전기장에 의해 가속되는 몇 개의 전하 운반체가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 전기장을 작동시키면 전하 운반체가 가속되어 중성 입자와 충돌, 계속 붕괴되면서 플라스마 상태가 되는 것이다. 또한 초전도는 전기 전하 운반체의 이동에 대한 저항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원자들의 결합으로 분자가 만들어지고 이 분자들로 물질이 구성된다. 분자 내에는 전자들이 차지할 수 있는 자리가 생긴다. 이 전자들이 차지할 수 있는 자리에 전자들이 없을 경우 이를 양공, 정공, 홀이라 일컬으며 주로 전기 흐름에서 (+)전하의 캐리어(운송자)로 사용된다. 
양공은 반도체에서 원자가에 전자가 다 채워지지 않아 생긴다. 분자 내에서 전자들은 (-)전하를 가지고 있어 핵의 (+)전하와 평형을 이루며 안정상태에 있게 된다. 여기에 광전효과처럼 전자가 자기 자리를 이탈하게 되면 (-)전하가 없어지고 전자가 있던 자리에 (+)전하를 띠는 구멍이 생긴다. 즉, 양공 (+)전하를 띠는 구멍이 생긴다. 
양공들이 많이 모여 띠를 형성하게 되고 이 양공들의 띠는 (+)전하를 운반하는 캐리어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반도체를 P형 반도체라 한다. 이렇게 양공은 전자가 접근할 수 있는 자리에 전자가 없을 경우에서 만들어진다.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네이버 백과사전 ,용어사전(두산 대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백과




다운받기/자세히보기


Posted by 와우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