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초물리실험으로 PASCO 역학 실험 매뉴얼의 용수철 연결에 따른 용수철 상수를 실험하고 정리하였습니다. 그림은 직접 그렸고, A+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이론

3. 실험장치 및 방법

4. 결과 및 분석

5. 결론

6.참고문헌



본문내용

매달리는 용수철의 개수와 연결에 따라 진동은 달라진다. 만약 번지점프를 하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번지 점프하여 사람이 떨어지면서 줄과 진동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 줄의 연결에 따라서 진동이 달라진다. 즉 진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짧아지기도 하는 것이다. 이렇게 여러 자연에서의 진동 운동에서 질량에 연결되는 것이 어떻게 연결되느냐에 따라 특성이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이 운동을 용수철에 매달린 질량의 진동으로 용수철의 연결로 단순화 시켜서 생각해보자. 
용수철에 질량을 매달아 힘을 주어 당긴 다음 놓으면 단순조화진동 실험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여기서는 이 단순조화진동의 진동주기를 구해서 용수철 상수값을 구해보도록 한다. 
여러 개의 용수철을 다양한 경우로 연결해본다. 수레에 연결하여 진동주기를 측정한 다음 , 용수철 상수 값을 구해보고 용수철 하나만 연결 했을 때와 무엇이 다른지 비교해본다.

2. 이론
2-1.용수철의 진동주기와 용수철 상수
바닥 위에 물체가 있고 물체에 용수철이 달려있고 다른 한 쪽은 어떤 벽면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해보자.(그림 2-1참조) 용수철은 이상적인 용수철이고 바닥과 물체의 마찰은 없다고 가정한다. 또한 잡아당기는 힘외의 외부의 영향은 없을 때 ,용수철에 매달린 물체를 잡아당겼다가 놓으면 용수철의 복원력이 작용하여 물체는 단순 왕복 진동 운동을 한다. 용수철이 최대로 늘려지거나 압축될 때 외부로부터 작용하는 힘이 없다면 이 물체는 무한히 진동할 것이다.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http://blog.naver.com/uria_avelis_?Redirect=Log&logNo=40022826003합성 용수철 상수의 값|작성자 에르미트




다운받기/자세히보기


Posted by 와우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