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결론 및 토의를 제 생각대로 적었으며, 실험 조교님이 가장 많이 썼다고 했습니다.물론 보고서 점수는 A+을 받았습니다.




목차

1. 결과

2. 결론 및 토의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두 개의 용수철저울과 추를 매달아 실험해 보면서 힘의 평형이란 것을 직접 체험하였다. 용수철저울 사이의 각도를 고정시키고 또한 각각의 추 걸이에 추의 질량(개수)를 변화시키면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을 통해 구한 합력과 이론적으로 나올 합력을 비교하면서 오차원인을 분석해 보았고, 힘의 평형에 대한 개념을 원리를 통해 이해하게 되었고 직접 실험해보았다.
표에서 나온 추의 힘은 1~5번 모두 같을 수밖에 없었다. 중력가속도가 상수 값으로 나와 있고 똑같은 추 질량으로 하기 때문이다.
추의 힘이 이론값이 되고 합력이 실제 값이 된다. 용수철저울이 추를 받치면서 아무런 움직임 없이 공중에서 멈추게 되면 힘의 평형을 이루었다는 건데 원리에서 보듯이 이 때 힘이 0이어야한다. 합력=추 질량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이것이 같지 못해서 오차가 생기고 이를 구한다.
표에서 나온 수치를 보면 오차가 매우 크게 나온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실험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험의 오차가 난 요인을 분석해보면 이렇다.
설치할 때의 오차를 들 수 있다. 이론적으로 완벽하게 설치하는 건 확실히 어렵기 때문에 오차가 생기게 된다. 하지만 이런 값은 매우 작게 차이가 날 것이다. 우리가 실험할 때에는 Stand rail의 구멍에 끼워 설치하는 과정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실험의 오차가 생긴 것이 아닐까한다.





다운받기/자세히보기


Posted by 와우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