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료 몇 개만 참고로 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제가 일반물리학실험에서 쓴 결과보고서로 조교님들이 특이하다고 인정받았습니다.물론 실험보고서는 A+받았습니다.



목차

1. 결과
(1)데이터
(2) 저항 : 전류 그래프
2. 결론 및 토의
3. 참고자료




본문내용

실험결과와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도체 양 끝에 전압 V를 걸어 전류를 흘려보내면 전류 I의 세기가 걸어준 전압에 비례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1,2,3,4V 각각 같은 저항에서 값을 보면 전압이 증가할 때 마다 거의 일정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 마찬가지로 같은 전압일 때 저항이 늘어나자 측정된 전류 값이 감소함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저항이 일정할 때 전류의 세기는 전압에 비례하고 전압이 일정할 때 전류는 저항에 반비례함을 알 수 있었다. 옴의 법칙을 거의 정확히 확인해볼 수 있었던 실험이었다. 
그래프를 그려보았을 때에도 이런 사실을 볼 수 있었다.
저항이 증가할 때 전류가 감소하는 형태 선을 그어보면 y=1/x형의 그래프로서 반비례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전압이 증가하면 이 곡선이 위로 평행이동을 하여 전류가 상승함을 볼 수 있었다.
이 실험에서 오차는 거의 없었다. 상대오차를 계산해본 것을 보면 오차가 4%이하로 나왔다. 이런 것을 볼 때 이 실험은 거의 정확하고 이론에 가까운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차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오차의 원인은 있을 것이다.
측정오차 : 측정하는 전류계의 오차가 있을 것이다. 전압 1V에 90Ω을 걸면 원래 전압은 0.0111111....으로 순환하는 무한 소수 값이어야한다. 그러나 전류계가 이러한 값을 다 표시하는 게 아니다.




다운받기/자세히보기

Posted by 와우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