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와우댕글입니다.

 

지난 스타트업 행정칼럼 스타트업의 성공과 지속요인이 꾸준한 행정관리에 있다는 내용에 이어서 경영관리와 행정실무의 내용을 주제로 이야기를 쓰겠습니다.

 


 

■ 경영 관리의 이해

경영관리의 사전적 의미로는 경영 관리는 기업이 경영 활동을 능률적으로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목적과 정책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물적·재무적·기술적 요소를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경영관리는 계획하고 관리하는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른바 Plan-Do-See라고 하며, 계획을 수립하고 행동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고 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관리는 사업을 계획하고 운영하고 실행하고 점검하는 모든 절차를 포괄한다. 스타트업도 경영관리를 하나씩 해나가게 되며, 최종적으로는 경영관리가 되는 조직을 만들어 나가게 될 것이다. 그게 설령 조그만 음식점을 하는 가게라도 말이다.

 

■ 행정 실무의 이해

행정 실무는 사전적으로는 없는 말이다. 본 내용은 앞서 말한 경영관리 중에서도 업무와 절차들이 행정적으로 실제 이루어지는 일들에 대해서 다루는 것이다. 특히 행정적으로는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민간회사 서비스 등에 등록하고 신청하는 일들이 주요 업무들이 된다. 대부분 행정적인 절차는 이러한 절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일부 회사 내의 관리를 위해서 필요한 실무들도 존재한다. 전문가들의 영역이 아니라 전문가와 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들을 만드는 과정까지도 들어가 있다. 전반적으로 회계, 자금조달, 노무, 지식재산권관리, 파일 문서 관리, 시설관리 등 다양한 총무적인 사항들도 포함된다.

 


 

오늘의 스타트업 행정칼럼은 여기까지입니다.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와우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