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굴국가

캐나다

발굴분류

생활

아이디어

친환경 세정 용품 전문 판매점

투자규모

3~7천




■ 아이디어 소개


 


환경이 오염되면서 새롭게 생겨난 질병의 수도 늘어나게 되었다. 대표적인 것이 아토피인데, 이는 식생활 개선과 함께 사용하는 물품의 변경이 병행되어야 개선되는 질환이다. 외국도 우리나라와 다르지 않은지, 친환경 세제를 중점적으로 판매하는 상점이 생겼다.


Thesoapdipensary라는 곳에서는 피부질환을 가진 사람들이나 민감성 피부인 사람들을 위해 친환경 물질을 사용한, 순한 성질을 가진 세제들을 판매하고 있다. 취급하는 품목은 기본적인 세안제, 샴푸, 보습제, 세탁 세제 등이 있으며 반려동물을 위한 세정 용품들도 취급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이곳에서는 재사용이 가능한 유리병도 구입이 가능하며, 워크샵을 통해 가정에서도 손쉽게 친환경 제품들을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본 서비스에서는 친환경 비누를 판매한다. 기본적인 샴푸, 보습제, 세탁 세제 등이 취급 품목이며, 알레르기가 있는 아동 및 성인이나 애완동물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생분해 비누들을 판매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연령층이 광범위하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재사용이 가능한 유리병도 구입이 가능하며 매장에서의 워크샵을 통해 친환경 제품을 만들 수도 있다.



■ 주고객 및 이용대상


알레르기 및 민감성 피부를 가진 전 연령층, 동물을 기르는 사람들과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모두 이용 가능하다. 전 연령층이 주요 고객이 될 수 있다.



■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국내에는 1988년 설립된 ‘한살림공동체소비자협동조합’(이하 한살림)이 있다. 이곳에서는 먹을거리 및 친환경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2015년 현재 전국 190여개 매장을 소유하고 있다. 하지만 한살림의 경우 먹을거리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다른 친환경 먹을거리 상점도 마찬가지이다.

본 서비스는 먹을거리 이외의 분야에 더욱 중점을 둔다는 차별성이 있으며, 이미 존재하고 있는 친환경 서비스와 겹치지 않는다는 점이 유리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국내에서는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되었다.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서 친환경 세제와 아동 용품들을 판매하고 있고, 개인이 만든 수제 비누도 구매가 가능하다. 해외도 이와 다르지 않아 친환경 세제를 판매하는 곳은 꽤 여러 군데가 있으며, 국내에서의 해외 직구도 어렵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볼 때, 본 서비스가 국내에 도입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오히려 세정 용품만을 판매하는 부분을 어필한다면, 전문성이 인정되어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환경오염으로 인해 크고 작은 질병들이 연령에 상관없이 발생하게 되었고, 이는 먹을거리 및 세제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호전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본 서비스는 세제와 비누 등 세정 용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므로, 홍보를 통해 확고한 브랜드를 구축한다면 소비자의 호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


■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국내·외 관련시장 동향을 보았을 때, 친환경 제품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더욱 높은 구매율을 보인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홍보를 할 시에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홍보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또한, 한 가지 분야를 취급한다는 것이 모든 사람들에게 장점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므로 전문성을 어필할만한 문서들을 확보하여, 차후에 생겨날 경쟁사들과 차별화를 두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세정용품에 대한 수요는 질병의 유행에 따라 늘어났다 줄어든다. 이러한 과정에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파악하고 사업을 확장할 것인지 축소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 종합의견


전반적인 환경의 악화로 인해 아동들은 물론이고 성인까지 크고 작은 질병을 얻게 되었다. 이는 환경의 문제도 있지만, 우리가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모든 물품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대책을 세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여 친환경 물건을 취급하는 서비스를 만들었지만, 아직까지 먹을거리에 중점을 둔 곳이 더욱 많은 것이 사실이다. 본 서비스는 친환경 세정 용품을 취급한다. 이는 먹을거리 다음으로 우리들과 친숙하며, 기존의 친환경 서비스와 다른 분야이므로 고객 확보는 어렵지 않을 것이라 예상한다. 다만, 전문성 어필 및 온라인 중점 홍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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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와우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