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굴국가

기타

발굴분류

친환경

아이디어

폐차를 재활용한 캠핑장 사업

투자규모

1~3천만원










■ 아이디어 소개


캠핑이 대중화되면서 캠핑 관련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관련업계는 올해 캠핑시장 규모가 6000억 원대를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캠핑인구 역시 급격히 늘어나 올해는 2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5년 7월14일 주간 경향 보도) 우리나라에서의 캠핑문화는 보편적으로 가족 단위의 캠핑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 문제는 이를 위한 장비 확보에 따른 비용지출의 비효율성이 지적될 수 있다. 일상적으로 캠핑을 즐기는 가정이 아니라면 고가의 장비를 구입해서 보유하는 것 자체가 비효율적인 것이다. 이에 캠핑장을 운영하고자 하는 사업자에게는 새로운 수익원의 확보 방안이 될 수 있고, 수요자에게는 캠핑장비의 구입이라는 비효율적인 지출을 방지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아이디어는 폐차대상의 특정 종류의 차량을( 미니버스/ 승합차 ) 재활용하여 내부 구조 개조 후(숙소형태로 개조) 캠핑장에 고정으로 설치하여 이용객들에게 대여하는 형태의 사업이다.


■ 아이디어 개요 및 특징


이 아이디어의 가장 큰 특징은 수요자와 창업자 모두에게 상호 이익이라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4인 가정을 기준으로(국산) 장비를 구입할 경우 500만 원대의 비용이 필요하다. 또한 캠핑장을 운영하려는 창업자 입장에서는 캠핑장 이용 대금 (1박 기준 3만 원선)보다 더 많은 수익을 확보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자원의 재활용을 통한 사회, 경제적 비용의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을 들 수 있다. 본 아이디어는 기본적으로 고급 캠핑카 수준의 개조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수요자에게는 부담 없는 이용료와 창업자에게는 소액 투자로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 주고객 및 이용대상


주력 고객층은 자녀를 동반한 가족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인원에 따라 차량을 다르게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다. (미니버스: 4~5인 이상/ 승합차 2~3인 등)


■ 유사창업사례 및 차별성


폐차량을 이용한 캠핑장 창업 사례는 확인이 되지 않고 경량식 골조를 이용한 고정형 숙소를 대여하는 캠핑장이 일부 사업 중이다.


■ 국내/외 관련시장동향 및 국내 사업화 추진성공전략


국내의 경우 차량을 이용한 오토캠프가 캠핑문화의 한 축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동거리가 넓은 외국 역시 대체로 캠핑카를 이용한 캠핑 문화가 보편화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 수익성 및 성장가능성


캠핑 문화를 선호하는 사회적 추세에 따라 시장 성장은 향후에도 지속 될 것으로 보여 지며, 이러한 개성 있는 캠핑장은 기존의 경쟁업체와 차별성이 부각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이동형 캠핑카를 활용하여 수요자에게 대여하는 형태의 사업이 전개 중 이어서 시장에 진입하려는 창업자에게 리스크요인으로 작용 될 수 있으나 캠핑카를 활용한 사업 유형은 초기 투자비용이 과다하게 투입이 되고 따라서 수요자에게 과도한 사용료를 요구하는 상황으로 전개 된다. 본 아이디어는 가격 경쟁력의 확보를 기반으로 하여 다수의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자 한다.


■ 종합의견


창업자 입장에서는 과도한 투자비 없이 수익을 확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특정 계절에 편중된 사업이 아니라 영업전개 기간이 길다는 특징도 아울러 가지고 있다. 또한 수요자에게는 부담 없는 가격으로 시설을 이용함으로서 만족감을 느끼게 할 수 있고 향후 재방문을 유도 할 수 있다. 아울러 자원의 재활용이라는 긍정적 요소의 획득도 기대되는 아이템이다.




본 아이디어에 흥미로운 점이나 개선점 등 추가적인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답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글에 게재된 신사업 아이디어는 해당 업체에 지식재산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단전제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준비된 인재가 혁신을 만듭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아이디어거래소(IDEATRADE)는 차별화된 아이디어로 성공하는 창조기업가의 시대를 만들어 

  나가고자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Posted by 와우댕글